contle_comm_02.gif
총 게시물 808건, 최근 1 건

월요일 아침묵상 (11월 22일)

글쓴이 : 그루터기 날짜 : 2021-11-22 (월) 23:58 조회 : 16
월요일 아침묵상
11월 22일
 
매일 아침묵상을 올립니다. 세상 뉴스로 하루를 시작하지 않고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며 하루를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말씀에 깊이 뿌리 내린 인생은 여름에 가물어도 여전히 잎이 청청하며 열매를 맺어갈 것입니다.
 
<묵상을 위한 제언>
 
1. 먼저 기도하십시오. 하나님의 은혜를 겸손히 구하며 말씀을 제대로 이해하고, 실제 삶에 적용할 수 있게 해 달라고 하십시오.
2. 본문을 천천히 정독합니다. 머리 속에 그림이 그려지도록 읽으십시오
3. 아래 교재에 따라 본문을 다시 읽으며 스스로 답을 추론해 보십시오.
4. 오늘 말씀을 통해 받은 교훈이 무엇인지를 정리해 보십시오.
5. 세 마디 기도에 따라 자신의 기도제목과 함께 기도하십시오.
 
<오늘 찬송> 찬송가 249장  “주 사랑하는 자 다 찬송할 때에”
 
본문: 마태복음 6:19-34
제목: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영적 생활의 방향이 바로잡히면 마음의 방향이 바로 잡힙니다. 우리 마음은 하나님을 위해 지어졌기에 하나님에게 매이지 않으면 길을 잃습니다. 오만가지 생각으로 갈라지고 온갖 헛된 욕망에 휘둘립니다. 마음의 ‘피상성’, ‘분열성’ 그리고 ‘표류성’이 하나님을 떠난 마음의 특징입니다. 영적 생활은 우리의 마음을 하나님께 돌려 그 깊이를 되찾고 온전함을 얻고 방향을 찾는 과정입니다.
 
하나님께 조율되어 온전함을 얻으면 우리는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이며 무엇을 위해 마음을 쏟아야 할지를 알게 됩니다. “하늘의 보물”(20절)은 영원한 것을 의미합니다. “보물을 땅에 쌓아 둔다”는 말은 현실적이고 물질적인 것에 붙들려 사는 것을 의미하고,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둔다”는 말은 영원한 것에 마음을 두고 그것을 위해 살아간다는 뜻입니다. “너희 보물이 있는 곳에, 너희 마음도 있을 것이다”(21절)는 말씀은 “너희가 보물로 여기는 것이 너희 마음을 지배할 것이다”라는 뜻입니다.
 
 
1. 왜 보물을 하늘에 쌓아두어야 합니까(19,20)? 보물을 하늘에 쌓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는 것입니까? 보물과 마음의 관계가 어떠합니까(21)?
 
 
2. 눈은 우리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합니까(22a)? 눈이 성한 것과 나쁜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22b,23)? 우리는 왜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습니까(24)?
 
 
3.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무엇을 염려하지 말라고 하십니까(25)? 공중의 새와 들의 백합화를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26-30a)? 염려하는 사람의 근본 문제가 무엇입니까(30b)?
 
 
4. 우리는 왜 이방인들처럼 먹고 입는 문제로 염려할 필요가 없습니까(31,32)? 그런즉 우리는 먼저 무엇을 구해야 합니까(33,34)?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자신이 살아 온 인생 여정을 돌아 보면서 솔로몬 왕은 “그 무엇보다도 너는 네 마음을 지켜라. 그 마음이 바로 생명의 근원이기 때문이다”(잠 4:23)라고 합니다. 내 마음은 내 것인 것 같으면서도 또한 내 것이 아닙니다. 때로는 내가 원하는대로 마음이 움직여 주지만, 또 때로는 마음의 움직임과 방향에 있어서 내 생각과 의지가 무력해집니다. 속절 없이 마음의 움직임에 사로잡혀 인생을 허비하고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기도 합니다.
 
제자가 되어 산다는 말은 하나님께 자신의 마음의 소유권을 내어 드리는 것입니다. 그분께서 내 마음 전체를 다스리도록 내어 드리고 그분의 뜻을 이루기 위해 자신의 인생을 드리는 것입니다. 내일 일은 그분께 맡기고 매일 주어지는 하루 하루를 감사히 받아 신실하게 사는 것입니다. 그것이 이 땅에서 영원을 사는 방법입니다. 
 
 
<묵상을 돕는 찬양>    “흙으로 사람 지으사”       
 
                      https://youtu.be/TQq4zjd-9KA
 
 
<세 마디 기도>
 
•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온천하에 충만하게 되는 날이 속히 오게 하소서!
• 헐벗고 굶주린 자에게 하나님의 선하신 손길이 나타나게 하소서!
•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이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