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le_comm_02.gif
총 게시물 781건, 최근 1 건

수요일 아침묵상 )10월 13일)

글쓴이 : 그루터기 날짜 : 2021-10-13 (수) 22:10 조회 : 23
수요일 아침묵상
10월 13일
 
매일 아침묵상을 올립니다. 세상 뉴스로 하루를 시작하지 않고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며 하루를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말씀에 깊이 뿌리 내린 인생은 여름에 가물어도 여전히 잎이 청청하며 열매를 맺어갈 것입니다.
 
<묵상을 위한 제언>
 
1. 먼저 기도하십시오. 하나님의 은혜를 겸손히 구하며 말씀을 제대로 이해하고, 실제 삶에 적용할 수 있게 해 달라고 하십시오.
2. 본문을 천천히 정독합니다. 머리 속에 그림이 그려지도록 읽으십시오
3. 아래 교재에 따라 본문을 다시 읽으며 스스로 답을 추론해 보십시오.
4. 오늘 말씀을 통해 받은 교훈이 무엇인지를 정리해 보십시오.
5. 세 마디 기도에 따라 자신의 기도제목과 함께 기도하십시오.
 
<오늘 찬송> 찬송가 341장  “너 하나님께 이끌리어”
 
본문: 시편144:1-15
제목: 주의 백성의 복
 
 
오늘 본문은 시편 138-145편까지에 있는 다윗의 마지막 시편 8편 가운데 7번째입니다. 그리고 표제어에는 어떤 곡조나 아무런 배경 설명 없이 <다윗의 시>라고만 기록되어 있습니다. 히브리어로 된 구약성경을 헬라어로 번역한 ‘70인역성경(LXX)’과 라틴어로 번역한 ‘벌게이트성경(Vulgate)’에는 표제어에 ‘골리앗에 관하여’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즉 이 시편이 다윗이 골리앗을 이긴 후에 기록한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그 때 다윗은 10대의 청소년이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의 후반부는 임금이 백성들을 축복하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다수의 학자들은 이 시편의 배경이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이 아니라 사무엘하 10장에 나오는 암몬과 아람 연합군과 이스라엘의 전쟁, 그 전쟁을 앞에 두고서 쓴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암몬 사람들의 왕이었던 나하스가 죽고 그 아들 하눈이 왕위에 오르자, 다윗은 조문단을 보냈습니다. 다윗은 암몬 왕 나하스가 자신에게 은총을 베풀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 은총이 어떤 내용인지는 성경에 나타나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암몬 왕 하눈의 신하들은 그에게 바르지 않은 조언을 했습니다. “다윗왕이 조문단을 보낸 것은 아버지 나하스를 공경하기 때문이 아니라, 이 성을 엿보고, 함락하기 위함입니다.”라고 했습니다. 하눈은 그 조언을 그대로 수용을 했습니다. 그래서 하눈은 다윗의 조문단에게 모욕을 주었습니다. 조문단의 수염(위엄과 명예의 상징)을 강제로 깎아버렸습니다. 그것도 절반만 깎아 수치를 주었습니다. 그리고 옷을 중동볼기까지(양쪽 엉덩이가 보이기까지) 자름으로 극도의 모멸감을 주었습니다. 다윗왕은 그 사실을 알고서 조문단에게 여리고(암몬에서 가장 가까운 도시)에서 수염이 다 자란 후에 오라고 배려해 주었습니다.

이에 두려움은 느낀 하눈왕은 아람 사람과 소바 사람 20000명, 마아가 사람 1000명, 돕 사람 12000명 등 총 3만3000명이나 용병을 고용했습니다. 조문단을 모욕한 대가는 몹시도 컸습니다. 이스라엘과 암몬-아람의 연합군은 2번의 전쟁을 벌였는데 모두 이스라엘이 큰 승리를 하였습니다.
 
1. 다윗이 반석이신 여호와를 찬송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1)? 손과 손가락을 가르쳐 전쟁하게 하시는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2. 여호와 하나님은 다윗에게 어떤 분이 되셨습니까(2)? ‘사랑’, ‘요새’, ‘산성’, ‘건지시는 이’ ‘방패’이신 하나님을 생각해 보시오. 다윗이 하나님께 피한 결과는 무엇입니까(2b)?
 
 
3. 여호와 하나님은 사람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3)? 사람은 어떤 존재입니까(4)? 여호와 하나님께 대한 다윗의 간구가 무엇입니까(5-7)? 그가 왜 이렇게 기도하며 찬양합니까(8-11)?
 
 
4. 하나님의 자녀들은 어떻게 자랍니까(12)? 하나님의 백성의 곳간과 양떼들, 수소가 받은 축복이 어떠합니까(13,14a)? 하나님의 백성에게 임한 축복이 무엇입니까(14b)?
 
 
5. 여호와를 자기 하나님으로 삼는 백성이 받는 여러 축복들에 대해서 생각해 보시오(15). 본문에는 그러한 축복으로 무엇을 말합니까?
 
 
<묵상을 돕는 찬양>    “나 무엇과도 주님과 바꾸지 않으리”       
 
                      https://www.youtube.com/watch?v=Z60jbvQMmoU
 
 
 
<세 마디 기도>
 
• 하나님의 공의가 불의한 땅에 이루어지게 하소서!
• 몬트레이지역 모든 교회에 영적 각성이 일어나게 하소서!
• 세상을 두려워하지 않는 담대한 믿음으로 살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