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le_comm_02.gif
총 게시물 747건, 최근 1 건

토요일 아침묵상 (9월 11일)

글쓴이 : 그루터기 날짜 : 2021-09-11 (토) 22:05 조회 : 6
토요일 아침묵상
9월 11일
 
매일 아침묵상을 올립니다. 세상 뉴스로 하루를 시작하지 않고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며 하루를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말씀에 깊이 뿌리 내린 인생은 여름에 가물어도 여전히 잎이 청청하며 열매를 맺어갈 것입니다.
 
<묵상을 위한 제언>
 
1. 먼저 기도하십시오. 하나님의 은혜를 겸손히 구하며 말씀을 제대로 이해하고, 실제 삶에 적용할 수 있게 해 달라고 하십시오.
2. 본문을 천천히 정독합니다. 머리 속에 그림이 그려지도록 읽으십시오
3. 아래 교재에 따라 본문을 다시 읽으며 스스로 답을 추론해 보십시오.
4. 오늘 말씀을 통해 받은 교훈이 무엇인지를 정리해 보십시오.
5. 세 마디 기도에 따라 자신의 기도제목과 함께 기도하십시오.
 
<오늘 찬송> 찬송가 487장  “죄짐 맡은 우리 구주”
 
본문: 시편 119:129-144
제목: 주의 말씀을 열면 빛이 비치어
 
 
시편119편의 별칭이 ‘말씀시편’이라고 했습니다. 그만큼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언급과 표현이 많이 나오는데, 시인은 시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여러 다른 단어로 치환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증거’, ‘계명’, ‘율례’, ‘법도’, ‘율법’, ‘도’ 등의 단어가 이에 해당합니다. 129절에서도 시인은 ‘증거’라는 단어로 하나님의 ‘말씀’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129절에서 시인은 그가 지키고 따르는 하나님의 말씀은 놀랍고 경이롭다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주님의 말씀을 열면 빛이 비치어 미련한 사람도 깨닫게 하는 지혜를 주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힘과 지혜로는 헤쳐나갈 수 없는 수많은 상황 속에 매몰되어 살아가는 인간에게 그 어둠과 우둔함을 뚫고 나갈 지혜의 빛은 오직 말씀에서 오기 때문임을 시인은 알고 있습니다. “주의 말씀을 열면” 즉 두루마리로 된 성경을 펼치면,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구전으로만 전해지던 말씀을 이제 두루마리 성경을 통해서 눈으로 접하게 되고 직접 귀로 듣게 되면, 그전에는 말씀의 내용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제 그 말씀을 듣고 읽을 사람에게 그 내용이 공개되고 갈급한 사람에게 그 말씀이 알려지게 되면, 그 말씀이 우리에게 새로운 빛, 우매한 인간이 가지지 못했던 이해력과 분별력, 지혜를 가져다줍니다.
 
어둠 속에서 절망과 좌절 속에서 그 지혜의 빛, 진리의 빛, 말씀의 빛을 경험해 본 사람은 그 말씀에 대한 갈증이 있습니다. 마치 주인의 손에서 주어지는 먹이 한 조각을 기다리며 헐떡거리는 반려견의 입처럼, 목마른 사슴이 시냇물을 찾듯이, 시인의 영혼도 주님의 말씀을 그렇게 갈망하는 것입니다.
 
 
1. 시인이 말씀의 놀라움을 깨달았을 때 어떻게 하고자 합니까(129)? 주의 말씀을 열면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130)? 말씀을 통해 내가 경험한 빛에 대해 말해보시오.
 
 
2. 시인은 주의 계명을 얼마나 사모했습니까(131)? 그가 간구하는 은혜가 무엇일까요(132)? 어떤 죄악도 시인을 주관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어떤 기도를 드립니까(133)?
 
 
3. 그는 현재 어떤 어려움 속에서 구원을 소망합니까(134a)? 기도가 응답될 때 그는 어떤 삶을 살고자 합니까(134b)? 그가 간절히 바라는 것이 무엇입니까(135)? 그가 시냇물 같이 눈물을 흘리는 이유가 무엇입니까(136)?
 
 
4. 하나님의 성품과 그 분의 말씀에 대한 시인의 고백이 무엇입니까(137,138)? 왜 시인은 열정에 불타게 되었습니까(139)? 그가 주의 말씀을 사랑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140)?
 
 
5. 멸시를 당하면서도 주의 법도를 잊지 않은 이유가 무엇입니까(141,142)? 환난과 우환 가운데서도 그는 어디에서 즐거움을 찾았습니까(143)? 시인이 살기 위해 주님께 무엇을 간구합니까(144)?
 
 
<묵상을 돕는 찬양>    “말씀하시면”       
 
                    https://www.youtube.com/watch?v=MXdGprQBnDs
 
 
<세 마디 기도>
 
• 온 우주의 충만한 하나님의 선하심을 선포하게 하소서!
• 목자되신 주님의 음성을 인식하고 따르는 교회가 되게 하소서!
•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하심을 받는 남은 해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