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le_comm_02.gif
총 게시물 615건, 최근 1 건

화요일 아침묵상 (3월 2일)

글쓴이 : 그루터기 날짜 : 2021-03-03 (수) 01:52 조회 : 24

화요일 아침묵상

32

 

매일 아침묵상을 올립니다. 세상 뉴스로 하루를 시작하지 않고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며 하루를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말씀에 깊이 뿌리 내린 인생은 여름에 가물어도 여전히 잎이 청청하며 열매를 맺어갈 것입니다.

 

<묵상을 위한 제언>

 

1.  먼저 기도하십시오. 하나님의 은혜를 겸손히 구하며 말씀을 제대로 이해하고, 실제 삶에 적용할 수 있게 해 달라고 하십시오.

2.  본문을 천천히 정독합니다. 머리 속에 그림이 그려지도록 읽으십시오.

3.  아래 교재에 따라 본문을 다시 읽으며 스스로 답을 추론해 보십시오.

4.  오늘 말씀을 통해 받은 교훈이 무엇인지를 정리해 보십시오.

5.  한 마디 기도에 따라 자신의 기도제목과 함께 기도하십시오.

 

<오늘 찬송>  찬송가 337  인애하신 구세주여

 

본문: 고린도전서5:1-13

제목: 음행의 문제

 

 

고린도전서 5장은 고린도교회의 음행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전 장까지 분쟁과 분열의 문제를 다루었는데 이는 외형적으로 교회를 파괴하고 상처를 입히는 죄라고 한다면 음행의 죄는 교회의 내적인 거룩함을 파괴하는 범죄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더 큰 문제는 이런 죄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무딘 영적 판단력입니다. 죄를 무시하거나 쉬쉬 넘어가면서 자기를 변명하는 고린도 교회를 향해 사도 바울은 교만하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2절 “그리하고도 너희가 오히려 교만하여져서 어찌하여 통한히 여기지 아니하고 그 일 행한 자를 너희 중에서 물리치지 아니하였느냐"

 

오늘 말씀은 이런 음행 죄에 대한 교회의 태도, 교회가 죄를 어떻게 다뤄야 할 것인가, 죄에 대해서 우리가 가져야 할 당연한 태도는 무엇이어야 하겠는가를 다루고 있습니다.

 

 

1.  고린도 교회에는 심지어 어떤 일이 있었습니까(1)? ‘음행’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바울은 무엇 때문에 더욱 충격을 받았습니까(2)? ‘물리친다’는 말은 어떻게 하는 것입니까? 이들이 왜 교만해졌을까요?

 

 

2.  바울은 이런 짓을 행한 자에 대해서 이미 어떻게 했습니까(3)? 바울은 이 판단을 누구의 권위로 하고자 합니까(4)? 그 판단의 내용과 목적은 무엇입니까(5)?

 

 

3.  저들의 자랑하는 것이 왜 옳지 않습니까(6)? 한 사람의 죄가 교회 공동체 전체에 미치는 악영향이 어떠합니까?

 

 

4.  이들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7a)? ‘묵은 누룩 내어버리라’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왜 ‘새 덩어리’가 되어야 합니까(7b)?

 

 

5.  그러므로 지금부터는 명절을 어떻게 지켜야 합니까(8)? ‘괴악하고 악독한 누룩’, ‘순전함과 진실함’이란 각각 무엇을 말합니까?

 

 

6.  이들은 ‘음행하는 자들을 사귀지 말라’는 바울의 말을 어떻게 오해했습니까(9,10)? ‘세상 밖으로 나가야 한다’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바울은 이들의 오해를 어떻게 바로잡습니까(11)?

 

 

7.  바울은 교회 밖에 있는 사람들을 왜 판단하지 않습니까(12,13a)? 교인들은 누구를 판단해야 합니까? ‘이 악한 사람’은 누구를 말하며 그를 왜 내어 쫓아야 합니까(13b)?

 

 

영성학자 헨리 나우엔이 인도에서 테레사 수녀를 방문했을 때 물었습니다. “당신이 그렇게 예수님같이 성자처럼 살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입니까?” 그때 나우엔이 들었던 대답은 아주 평범한 대답이었습니다. 그런데 오랫동안 생각하게 되는 말이었다고 합니다. 테레사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무슨 비결이 있겠습니까? 그냥 주님 말씀 따르려고 노력을 했죠, 그리고 주님의 종들의 말씀을 주님처럼 따르려고 애썼고, 주님의 종들이 준 말씀을 따르려고 노력하다 보니까 여기까지 왔습니다.” 이렇게 단순한 삶이 크리스천 삶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크리스천 삶이 실종되었고, 말뿐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다고 하였습니다. 지금 우리의 삶에서 하나님 나라의 능력이 나타나고 있습니까

 

 

<묵상을 돕는 찬양>     회개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bhJmdm9qbg

                    


               

<세 마디 기도>

 

          ·   하나님 나라의 거룩한 문화가 이 땅에 이루어지게 하소서!

          ·    교회가 성결을 지키게 하소서!

          ·    연로하신 분들의 건강을 지켜 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