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le_comm_02.gif
총 게시물 615건, 최근 1 건

월요일 아침묵상 (3월 1일)

글쓴이 : 그루터기 날짜 : 2021-03-02 (화) 00:10 조회 : 25

월요일 아침묵상

31

 

매일 아침묵상을 올립니다. 세상 뉴스로 하루를 시작하지 않고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며 하루를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말씀에 깊이 뿌리 내린 인생은 여름에 가물어도 여전히 잎이 청청하며 열매를 맺어갈 것입니다.

 

<묵상을 위한 제언>

 

1.  먼저 기도하십시오. 하나님의 은혜를 겸손히 구하며 말씀을 제대로 이해하고, 실제 삶에 적용할 수 있게 해 달라고 하십시오.

2.  본문을 천천히 정독합니다. 머리 속에 그림이 그려지도록 읽으십시오.

3.  아래 교재에 따라 본문을 다시 읽으며 스스로 답을 추론해 보십시오.

4.  오늘 말씀을 통해 받은 교훈이 무엇인지를 정리해 보십시오.

5.  한 마디 기도에 따라 자신의 기도제목과 함께 기도하십시오.

 

<오늘 찬송>  찬송가 369  네 맘과 정성을 다하여서

 

본문: 고린도전서4:1-21

제목: 나를 본받는 자 되라

 

 

4장에서 바울은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사도로서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안 사람이었기에 사람들의 인정과 칭찬에 가치를 두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의 판단과 칭찬에 가치를 두었습니다. 그러기에 그는 하나님 앞에 세우심을 받은 다른 지도자들의 모범을 칭찬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고린도 교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미 파송한 디모데의 권위를 옹호하면서 하루 속히 그들 가운데서 발생한 분쟁이 해결되기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1.  바울은 사람들에게 자신과 같은 사역자들을 어떤 자로 여기라고 합니까(1)?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란 무슨 뜻입니까? 맡은 자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무엇입니까(2)? 왜 맡은 자들에게 충성이 요구됩니까?

 

 

2.  바울은 왜 다른 사람으로부터 판단받는 것을 작은 일로 여깁니까(3,4a)? 그러나 왜 자신이 의롭다고 하지 않습니까(4b)? 고린도 교인들은 주님이 다시 오실 때까지 왜 아무것도 판단해서는 안 됩니까(5)?

 

 

3.  바울과 아볼로가 어떤 본을 보였으며 그 의도가 무엇이었습니까(6)? ‘기록된 말씀 밖에 넘어가지 말라’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4.  왜 그들은 교만해서는 안 됩니까(7)? 현재 그들은 얼마나 교만합니까(8a)? 바울은 그들에 게 어떻게 하고자 합니까(8b)?

 

 

5.  하나님은 ‘우리’를 어느 정도 낮추셨습니까(9)? 바울은 이 시간까지 어떤 삶을 살고 있습니까(10,11)? 이런 중에도 그는 어떻게 목자의 삶을 살았습니까(12,13)?

 

 

6.  바울이 이것을 쓰는 목적이 무엇입니까(14)? 당시 스승과 아비의 차이가 무엇입니까? 바울은 어떻게 고린도 교인들의 영적 아비가 되었습니까(15)? 바울은 그들에게 어떻게 하라고  합니까(16)? ‘나를 본받는 자 되라’는 말의 의미가 무엇입니까?(참고11:1)  

 

 

7.  바울은 왜 디모데를 그들에게 보냈습니까(17)? 바울은 저들의 무엇을 알아보고자 합니까(18,19)? 왜 그들의 능력을 알아보고자 합니까(20,21)

 

 

영성학자 헨리 나우엔이 인도에서 테레사 수녀를 방문했을 때 물었습니다. “당신이 그렇게 예수님같이 성자처럼 살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입니까?” 그때 나우엔이 들었던 대답은 아주 평범한 대답이었습니다. 그런데 오랫동안 생각하게 되는 말이었다고 합니다. 테레사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무슨 비결이 있겠습니까? 그냥 주님 말씀 따르려고 노력을 했죠, 그리고 주님의 종들의 말씀을 주님처럼 따르려고 애썼고, 주님의 종들이 준 말씀을 따르려고 노력하다 보니까 여기까지 왔습니다.” 이렇게 단순한 삶이 크리스천 삶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크리스천 삶이 실종되었고, 말뿐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다고 하였습니다. 지금 우리의 삶에서 하나님 나라의 능력이 나타나고 있습니까

 

<묵상을 돕는 찬양>     사랑하는 나의 아버지

          https://youtu.be/sUCgPE8IjAI

                                   

<세 마디 기도>

 

           ·    하나님 나라의 능력이 불의하고 부정한 땅에 임하게 하소서!

           ·    미얀마에 평화가 찾아오고 민주화가 이루어지게 하소서!

           ·    교우들의 비즈니스를 보호해 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