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le_comm_02.gif
총 게시물 541건, 최근 2 건

수요일 아침묵상 (1월 6 일)

글쓴이 : 그루터기 날짜 : 2021-01-07 (목) 00:27 조회 : 23

수요일 아침묵상

16

 

매일 아침묵상을 올립니다. 세상 뉴스로 하루를 시작하지 않고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며 하루를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말씀에 깊이 뿌리 내린 인생은 여름에 가물어도 여전히 잎이 청청하며 열매를 맺어갈 것입니다.

 

<묵상을 위한 제언>

 

1.  먼저 기도하십시오. 하나님의 은혜를 겸손히 구하며 말씀을 제대로 이해하고, 실제 삶에 적용할 수 있게 해 달라고 하십시오.

2.  본문을 천천히 정독합니다. 머리 속에 그림이 그려지도록 읽으십시오.

3.  아래 교재에 따라 본문을 다시 읽으며 스스로 답을 추론해 보십시오.

4.  오늘 말씀을 통해 받은 교훈이 무엇인지를 정리해 보십시오.

5.  한 마디 기도에 따라 자신의 기도제목과 함께 기도하십시오.

 

<오늘 찬송>  찬송가 78  참 아름다와라

 

본문: 시편 8:1-9

제목: 사람이 무엇이관대

 

찰머스(Chalmers) 박사는 이 시를 두고 이렇게 말했습니다.“밤하늘을 바라보노라면 우리의 영혼은 경건한 묵상에 잠기게 된다저기 있는 달그리고 여기 저기 수없이 많은 별들은 다 무엇일까그것들은 세상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면서우리로 높은 곳을 바라보게 한다우리는 이 세상을 떠나 인간의 욕정과 염려를 떨쳐 버리고 저 높은 곳을 향해 날아가는 듯하다우리 마음은 환상에 젖어 들며저 멀고 아직 탐험해 보지 않은 세상을 찾아가게 된다이 시는 자연을 단순하게 바라보며자연을 만드신 하나님은 지혜와 위엄의 하나님이라는 것을 노래한다.

 

시편 8편은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자비를 나타내 보이기 위한 시입니다. 이 사랑은 하나님의 창조에서뿐만 아니라특히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속에서 나타납니다그리스도는 사람이 되시고이 시에 나타난 바처럼 영광과 통치를 넓혀 나가셨습니다메시아로서 그 분의 위대하고, 영광스러운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서입니다그러므로 그리스도는 이 시의 가장 중요한 중심 주제가 됩니다.  

 

 

1.  다윗은 하나님을 어떤 분으로 부르고 있습니까(1a, 97:5)? 주의 이름이 온 땅 위에 어떻게 나타나 있습니까(1b)? 주의 영광이 어디에까지 이르고 있습니까(1c)?

 

 

2.  하나님은 어떤 자들의 찬양을 통해서 원수들을 잠잠케 하십니까(2)? 어린 아이의 입을 통해 보복자들을 잠잠하게 하신 이유는 무엇일까요(21:16)?

 

 

3.  다윗은 주의 손가락으로 만드신 하늘과 달과 별들을 보며, 사람에 대해 어떻게 감탄했습니까(3,4)? 사람의 위치가 어떠합니까(5)? 사람의 비천함과 이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이 어떻게 나타나 있습니까?

 

 

4.  하나님이 사람에게 주신 사명이 무엇입니까(6-8)? 이 사명으로 인한 축복이 무엇입니까? 1a절의 내용을 반복한 이유가 무엇일까요(9)?

 

 

어떤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느냐 어떤 마음으로 사람을 바라보느냐 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관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어떤 관점을 가지고 세상을 사느냐에 따라 인생의 성공과 실패가 나누어집니다. 사람들은 대체로 두 가지 관점을 가집니다. 낙관주의와 비관주의입니다.


낙관주의는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무조건적 낙관주의도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모든 일을 근거 없이 좋은 방향으로 생각하는 것은 큰 화를 입을 수가 있습니다. 지나친 낙관주의를 가진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을 불안하게 합니다. 비관주의는 말할 것도 없이 주변 사람들과 자신을 피곤하고 지치게 만듭니다. 매사에 부정적이고 삐딱하게 보는 비관주의는 인생을 성장하지 못하게 만들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인생은 어떤 관점을 가져야 하겠습니까? 우리는 낙관주의도 비관주의도 아닌 하나님의 관점을 가져야 합니다. 하나님의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사람을 보고 자기 자신을 바라볼 때 낙관주의나 비관주의를 넘어 사람과 세상을 볼 수 있게 됩니다


많은 훈련과 하나님께서 다듬어 가시는 시간을 통해서 우리는 차츰차츰 하나님의 관점을 배워가게 됩니다. 성경 곳곳에서 하나님의 마음을 깨닫고 생각을 알아 가면서 우리의 판단과 생각과 말에서 하나님의 관점이 묻어나오게 됩니다오늘 시편의 다윗처럼 우리도 하나님의 관점으로 세상과 사람을 바라볼 수 있는 신앙적 관점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묵상을 돕는 찬양>    나의 모습 나의 소유

 

                   https://www.youtube.com/watch?v=njMfiYKlTFM

    

 

<세 마디 기도>

 

·         세상 만물을 통해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소서!

·         온땅이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이 비취는 빛을 보게 하소서!

·         코로나19을 어서 속히 극복할 수 있도록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