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le_comm_02.gif
총 게시물 269건, 최근 1 건

월요일 아침묵상 (3월 23일)

글쓴이 : 그루터기 날짜 : 2020-03-24 (화) 00:39 조회 : 24

매일 아침묵상을 올립니다. 세상뉴스로 하루를 시작하지 않고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며 하루를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말씀에 깊이 뿌리 내린 인생은 여름에 가물어도 여전히 잎이 청청하며 열매를 맺어갈 것입니다.

 

<묵상을 위한 제언>

1.  먼저 기도하십시오. 하나님의 은혜를 겸손히 구하며 말씀을 제대로 이해하고, 실제 삶에 적용할 수 있게 해 달라고 하십시오.

2.  본문을 천천히 정독합니다. 머리 속에 그림이 그려지도록 읽으십시오.

3.  아래 교재에 따라 본문을 다시 읽으며 스스로 답을 추론해 보십시오.

4.  오늘 말씀을 통해 받은 교훈이 무엇인지를 정리해 보십시오.

5.  한 마디 기도에 따라 자신의 기도제목과 함께 기도하십시오.

 

<오늘 찬송> 찬송가 483너 예수께 조용히 나가

 

본문: 출애굽기 1

제목: 억압 받는 하나님 백성

 

1. 하나님 나라를 이루시는 하나님(1-7)

   1) 야곱의 가족 70인이 애굽에 내려갔는데 이들의 생육이 중다, 번식, 창성하여 심히  강대해집니다. 어떻게 이 일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까? (7, 12, 20)

   2)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이 어떻게 성취되어 가고 있습니까? ( 12:2)  

   하나님 나라는 세상 가운데 왕성하게 일어납니다. 겨자씨처럼 미미하게 시작하지만 커서 온갖 들짐승과 새가 깃드는 나무로 성장하고, 누룩처럼 온 떡덩이를 부풀는 것과 같습니다.

 

2. 핍박받는 하나님의 백성(8-14)

   1)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왕이 이스라엘을 박해하기 시작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9-10)

   세상은 하나님 백성을 이용하여 자기를 섬기게 하고, 자기의 유익을 취하려 한다. 이와 같은 바로의 의지는 세상왕국의 특성이고, 마귀의 속성입니다.

   2) 바로는 히브리인들의 증가를 막기 위하여 실시한 첫번째 정책은 무엇이고, 그 결과는 어떻게 되었습니까? (11-12)

   두번째의 정책은 아주 잔인한 정책이었습니다. 바로 히브리 산파들은 통하여 태어난 사내아이들을 죽이라는 것입니다.(16, 22)

   바로가 사내아이를 다 죽여 이스라엘을 멸절시키려는 계획으로 인해 오히려 이스라엘을 구출해내는 모세가 애굽의 보호 아래 애굽의 심장부에서 자라게 됩니다.  

   하나님은 역전 드라마를 잘 쓰시는 분이십니다. 우리는 또다시 대역전 드라마를 예수님이 다시 오실 날에 보게 될 것입니다.

 

3. 참으로 두려워해야할 분을 아는 사람들

   1) 왜 산파들은 바로의 명령을 거역하였습니까? (17)

   2) 목숨을 걸고 옳은 일을 행한 산파들에게 하나님은 어떻게 보상하셨습니까? (21)

   하나님의 계획을 좌절시킬 수 있는 어떤 개인, 국가의 권세나 능력이 없습니다. 하나님은 오히려 사단의 궤계를 이용하여 당신의 구원 계획을 성취해 나가십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하시며 섭리하시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우리도 의지하여 믿음과 담대함을 잃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적용: 애굽의 풍요에 빠진 이스라엘들이 조상들에게 약속한 하나님의 언약을 잊어버렸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불같은 핍박과 연단으로 세상의 안락과 편안함에서 하나님에게 향하도록 사용하십니다. 이 과정에서 인간의 보잘 것 없음과 자신의 생명이 자기 손에 있지 아니함을 철저히 인식하고 겸손한 마음과 울부짖는 심정을 갖게 하심으로 하나님을 찾도록 하십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눈으로는 환란과 고난일지라도 하나님의 복을 받는 첫걸음이 됩니다.

하나님 자녀인 당신을 향한 하나님의 약속이 무엇입니까? 그리고 그대로 이루어질 줄을 믿습니까? 어둠이 깊어지면 깊어질 수록, 고통이 커지면 커질 수록, 핍박이 심해지면 심해질 수록 구원의 때가 가까운 줄 아십시오. 이 때 당신은 누구에게 마음을 두며 누구에게 눈을 돌리며 누구에게 소망을 두느냐하는 것입니다.

 

<한 마디 기도>

·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그분의 선하신 뜻을 믿게 하소서!

·         고난의 때에 용기를 잃지 않게 하소서!

·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많은 슬픔과 고통을 겪고 있는 자들을 위로하소서!